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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먼의 기획 강의] #02 그로스해킹 뽀개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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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그로스 해킹 뽀개기! 프로덕트 마켓 핏 PMF뽑는 방법
그로스 해킹이란, 성장시키는 구조를 서비스와 제품에 적용해나가는 방법론을 뜻합니다.
- PMF: product market fit
- 프로덕트-마켓-프로덕트
- 우상향 그래프 만들어야함.
- MVP, 린 스타트업
- 달성했는가 알아보는 지표
- 보통 온/오프라인 입소문으로 기업이 더 커지기 때문에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기!
- 예시) 이 제품이 없어지면 얼마나 실망할 것 같나요?
- 고객 유지율 얼마나 되었는가?
- 1)직접 드래픽 증가세로 체험
- Business Model
- 타겟 그룹
- 마케팅 채널
- 고객 데려오기→ 아이디어 모으기
- 출시→ 학습 후 사이클 돌리는게 그로스 해킹이라고 합니다.
02 그로스 해킹의 꽃! ARRR 해적지표 제대로 이해하기
고객 획득→고객 활성화→고객 유지/단골→수익 창출→친구에게 추천→ 반복
acquisition-activation-retention-revenue
그로스 해킹은 이 과정을 최고 효율로 진행하여 고객을 늘리는 것입니다.
- 전통적 방식은 고객 늘리는 것.->퍼포먼스, 콘텐츠 마케팅
- 그렇지만, 유의미한 고객인가?를 생각해봐야함.
- 고객획득 비용: CAC:customer acqusiton cost
- GA
- 머스트 해브-아하! 모먼트 찾기
-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서 가치를 느끼는 부분이 무엇일까?
- 예를 들어, 당근마켓은 지역설정을 통해 지역 중고거래가 가능하도록 한다. 지역 설정까지 도달하지 못하면 가치를 느끼지 못하니까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한다.
- 자산 관리 서비스는 내 자산이 연동되어 홈 화면에 봃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사용자 온보딩-서비스 운영자들이 디테일하게 프로세스를 만들어 놓는다.
- 고객 유입—회원가입-자산연동-송금
- 각각의 과정을 거칠 때마다 이탈, 최대한 머무를 수 있도록 UX 개선 포인트, 혜택으로 유인책을 두기도 한다.
- 사실은 과정을 없애는게 가장 좋다.
Retention
- 리텐션은 왕이다!
- 고객은 점점 줄어든다,,
- 외적동기(CRM)
- 푸쉬, 이메일, 문자
- 할인, 포인트
- 줄어드는 것을 없애기 위해 다양한 요소
- 코호트: 동질 집단
- 클래식 리텐션: 해당 날짜에 실행을 했는가?: 게임, sns 서비스-매일 사용하는 서비스
- 롤링 리텐션: 여행-재방문 주기가 길 때
- 범위 리텐션-그 범위 안에서 방문을 했는가?
- 다양한 방식으로 리텐션 계산, 우리 서비스 도메인이 어디에 있고, 기준을 둬야하는지 생각. 동종업계와 비교해서 잘하고 있는지 생각.
- ARPU: 전체 유저 평균 매출
- ARPPU:특정 기간 결제 유저 평균매출
- LTV고객 생애 가치 비용
- LTR: 고객 생애 매출
Referral
- 친구 추천
- 커머스
- 토스: 송금 지원금
- 지인 추천하면 더 잘 안착할 가능성 높음. 어느정도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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