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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기획 2)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본문
지난 글에서는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알아봤다. 이번 글에서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라는 도구를 통해 많은 현장 조사 결과를 정리하고, 사용자 경험을 통해 서비스의 기능 또는 디자인을 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이란?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이란 아이디어와 데이터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비지니스 도구이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 내에서 사용되며, 브레인스토밍에서 나온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검토 및 분석을 위해 자연스러운 관계에 따라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장 인터뷰에서 메모와 통찰력을 구성하는 방법으로 상황별 조사에서 자주 사용된다.
효과
방대한 의견이 있을 때 이를 그룹으로 묶어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를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잇게 하고, 팀원들과 함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와 디자인 방향을 잡는데 활용할 수 있다.
방법
1. 각 아이디어를 포스트잇에 기록한다.
2. 관련이 있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찾는다.
3. 카드를 그룹으로 분류하고 분류의 제목을 적는다
4. 각 그룹에서 공통으로 관찰되는 문제를 찾고 원인과 결과를 찾아 적는다.
아래는 필자가 진행한 프로젝트 내용을 예시로 작성해보았다.
1. 각 아이디어를 포스트잇에 기록한다.
-하루동안 팀원 4명은 각자 만나는 사람에게 '수면관리 앱'에 대한 의견을 물어본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얻은 현장 의견들을 포스트잇에 작성한다.
2.관련이 있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찾는다.
-관련이 되어 보이는 포스트잇끼리 모아본다.
3. 카드를 그룹으로 분류하고 분류의 제목을 적는다.
-2,3번은 다양한 기준의 그룹으로 묶일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은 한번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2,3번 후 4번의 결론을 도출한 후 다른 기준으로 분류하여 여러 번 시도해보도록 하자.
-'수면 관리 앱'에 관한 의견들이었기 때문에, 앱의 기능별로 분류를 하고 그 기능의 이름을 적어보았다.
4. 각 그룹에서 공통으로 관찰되는 문제를 찾고 원인과 결과를 찾아 적는다.
-이 부분은 문제와 원인 결과와 해결책을 한 문장으로 적는 것이 중요하다.
예시)수면사이클-충분한 시간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이 많으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마무리
이런식으로 팀 회의 때 활용을 하니 사용자들의 의견을 듣기 더 좋았고 이후에 팀 회의 때는 구성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능에 간단하게 투표를 받아보기도 했다. 이는 객관적으로 개발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팀원들과 논의할 때 많은 의견이 쏟아지지만 정리가 안될 때 사용하기에 적합한 방법이다. 이를 통해 기획 기능을 정리하고 구체화 할 수 있다.
참조
https://brunch.co.kr/@cliche-cliche/72
09화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기법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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